Friday, January 23, 2009

김동수 대표의 "너의 꿈을 대한민국에 가두지마라"

김동수, president of DuPont Asia-Pacific의 자서전과 같은 책이다. 이 책을 읽으니 내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나는 대학 진학, 학위 취득, 첫직장 생활, MIT 정착, 프로젝트 제안과 상품화 라는 step을 인생의 계단에서 하나씩 내딛어 왔다. 그런데 최근 나는 내 앞에 놓인 계단의 한 step의 높이가 예전의 계단보다 그리 높지 않은 것이 아닌가 의심이 들면서 무기력증에 빠지기 시작한 것 같다. 나는 이전에 해보지 않은 일을 시작할때 느끼는 약간의 두려움과 설레임을 즐기는 부류의 인간인가보다. 내 느낌을 친구에게 털어놓았더니 친구는 이 책을 선물했다.

김동수씨는 무엇이든지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세가지를 기준을 삼았다. 도전, 소통, 원칙이 바로 그것이다. 세가지 기준을 잘 지켜왔기 때문에 200년 역사의 Dupont에서 한 계열사의 President까지 올라갈 수 있었다고 한다. 하루만에 책을 다 읽었을 정도로 저자의 열정이 느껴졌다.

그러나 인생의 절반을 살면서 이미 굳어진 사고와 원칙을 가지게 된 나도 책에서 보여준 열정을 쉽사리 내 인생으로 projection할 수 없었다. 물론 그는 나같은 평범한 사람과 비교할 수 없는 뛰어난 능력과 건강한 생각을 보유한 사람이다. 더군다나 그는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많은 기회를 접할 수 있었다. 복권을 일주일에 한 장 사는 사람과 수십장 사는 사람과의 차이라고 할까. 기회를 만들어 내기 위해 그는 더 많이 일하고 더 많이 실행에 옮겼다.

그는 독자들에게 도전의 용기를 전해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 하지만 내게는 그의 목적이 실패했다. 책을 읽었지만 용기보다는 좌절감만 남는다. 한 가지 스스로 나를 위로하는 것은 Door Game에서 하나의 문을 계속 열고 있으니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언젠가 내 앞에 놓일 테고 나는 다시 한번 높은 step을 올라가보려고 시도하는 순간이 오지 않을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