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March 04, 2011

생태계(Ecosystem)의 분포와 사회의 고도화

최근 금요일 밤마다 눈길이 가는 TV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 이라는 프로그램이다. 가수 지망생들 아무나 지원할 수 있고 정해진 룰에 따라 한 명씩 탈락하는 Reality Show이다. 모두들 나오는 사람들이 정말 노래를 잘 한다. 하지만 프로 가수들의 노래와 비교를 해서 들으면 차이가 많다. 그런 아마추어들을 멘토들이 혹독하게 지도를 해서 한 단계씩 업그레이드를 해내는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최근 출연하는 사람들의 음악 색깔이 모두 비슷하게 느껴진다. 굉장히 다양한 대중음악의 부류가 있는데 왜 비슷한 노래를 하는 사람들 많을까? 갑자기 궁금해졌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의 숫자가 늘어날까? 전체 대중음악의 부(富)는 늘어나는 걸까?

지식경제부에서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라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방식은 "위대한 탄생"과 같다. 많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지원자들을 교육, 평가를 반복해가면서 위대한 엔지니어가 될 만한 사람 소수를 선발하여 업계의 리더, 즉 Steve Jobs와 같은 사람들로 육성하겠다는 취지이다. 과연 이러한 방식이 이 사회를 건강하게 하고, IMF와 같은 외부 충격에 대한 복원력을 향상시킬까?

평론가 강헌
오래전(98년경)에 평론가 강헌씨가 학교에 온 적이 있었다. 대중문화 다양성에 대해 얘기한 것을 직접 들었었다. 그가 걱정했던 것은 신승훈과 김건모의 등장이었다. 그들의 등장이 이 사회의 다양성을 해치고 있고, 결국 대중음악의 몰락이 걱정된다는 것이었다. 많은 인디밴드와 가수 지망생들이 대중음악을 더욱 건강하게 하고, 이 업계를 성장시킬 것이라고 얘기했다.
신승훈 6집 _지킬 수 없는 약속_을 발표
실제로 신승훈은 연속된 2백만장 이상 앨범과 누적 천만장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김건모도 거의 같은 히트를 했었다. 음반사와 가수, 작곡가 모두 엄청난 성공을 거뒀고 부자가 되었다. 그러나 그 외 많은 중소 가수들은 어떠했을까? 실력과 상관 없이 그들은 하고 싶어하는 가수 직업을 포기하고 다른 일을 찾아 떠났다. 강헌씨의 주장은 전체 파이의 크기가 한정된 상황에서 몇몇 가수에게 집중되는 현상이 가요계를 파괴하고, 음반산업의 세계 진출을 방해할 것이라는 얘기였다. 반면에 감미로운 멜로디와 자극적인 비트로 무장한 일본 음악이 결국 동남아와 한국의 리어카 음반 시장을 잠식할 것이고, 결국 한국은 일본의 대중 문화 식민지가 될 것이라는 예측을 했었다.

Ecosystem의 분포
위 표에서 A와 B를 보면 A보다는 B의 분포가 더 다양한 집단이고 외부 충격에 강건한 Ecosystem이다. 그럼 이러한 강헌씨의 예측이 맞았을까? 그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우리 나라는 많은 우려속에 일본에 대중 문화를 개방하고 한류를 만들어내고 결과적으로는 우리 나라 대중 문화의 수출이라는 쾌거를 이뤄내고 있다.

동방신기의 유노윤호

이러한 현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일본 대중 문화를 침투했던 우리 나라 아이돌 그룹의 특징은 엘리트 가수 교육, 철저히 기획되고 훈련받은 상품이었기 때문이라고들 한다. 즉 성장기에는 그래프의 B보다는 A가 훨씬 유리했다는 결론이다. 장하준씨의 "쾌도난마 한국경제"에서도 비슷한 주장을 하고 있다. 대중문화 전문가들도 이러한 한류 현상이 2년 이상 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한다. 초기 성장시에는 기획된 상품이 유리하지만 저력을 가진 일본 문화가 쉽게 뒤집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우리 나라도 대중 문화 뿐 아니라 경제계, 교육계에서도 다양성의 확대 노력이 필요하다.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인문학과 예술, 체육계의 다변화를 추구하는 것도 사회 전반의 고도화를 위한 길이다.


다윈
여기서 갑자기 의문점이 생긴다. 왜 우리 나라는 다양성이 없을까? 빅뱅을 싫어하고 국카스텐을 좋아한다고 말하면 안되는 것일까?
진화심리학에서 그 원인을 찾아보았다. 우리나라 주변은 많은 전쟁이 있었고 외적들과 항쟁의 역사였다고 한다. 즉,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나타나면 경계할 수 밖에 없었고, 공동체와 다르다는 것은 생존의 문제였을 것이다. 대중의 중심에 있어야만 살아 남을 수 있는 사회. "모난 돌이 정을 맞는다"는 획일화가 미덕이 사회인 것이다. 다윈을 원숭이로 빗대고 진화론을 비난 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볼 때가 있다. 다윈은 이 사회에 가장 영향을 많이 준 인물 100인중 7위에 올랐다. 그런 평가를 받는 이유는 학문적 가치 이외 다른 의미가 있다고 한다.

플라톤
다윈이 등장하기전 플라톤 시대에는 이데아 철학이 서양을 지배했다. 잘 생긴 백인이 이데아이며 절대 선이고 그와 다른 흑인, 황인종은 노예이거나 죄인이었다. 하지만 다윈은 그게 아니라 이 세상 인종의 조상은 아프리카 흑인이고, 서로 다르기 때문에 아름답다는 것을 종의 기원에서 밝히고 있다.

결론:
위대한 탄생은 대중 문화를 발전시키기에 그 영향이 적을 것이다. 이 사회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방송, 매체, 대중 모두 다양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토양이 되어야 한다. 반짝 우리 대중문화가 일본 및 동남아에서 성공하고 있다고 해서 이 현상이 계속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문화의 다양성, 그리고 다양성을 길러낼 수 있는 토양, 즉 많은 아마추어들이 그 토양위에서 자신들이 하고 싶은 일을 지속할 수 있는 Platform을 만들어내야 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